전체 설명
1934년 8월 1일부터 9월 11일 까지 <조선중앙일보>에 연재된 박태원의 중편소설이다. 이상이 하융이란 필명으로 삽화를 그렸다. 미혼이며 홀 어머니와 함께 사는 소설가구보씨가 서울거리를 배회하면서 느끼는 내면세계의 방황과 세태풍속을 묘사한 작품이다.
작가자신의 자서전적인 작품이
등장인물 사이의 거리를 소멸함으로써 결과적으로는 1인칭 시점과 마찬가지의 효과를 발휘하여 서술자와 인물을 동일시하는 효과를 내고 있다. 이 장에서는 고전소설강독3공통) 세태소설론(임화)과 탈식민주의론을 통해서 고전 ?이춘풍전?과 박태원의 ?소설가구보씨의 一日?을 비교?서술하기로 하자.
소설가구보씨의 일일 은 모두 소설가인 주인공이 소설 쓰기에 관한 일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으며, 각 주인공의 성격 또한 많은 유사점을 보이고 있다. 박태원의 소설가구보씨의 일일 은 1930년대 경성의 풍물을 잘 보여주는 작품으로 각종 서구 문물의 중심지이지만, 그 반면 도시의 부
전체 설명
1934년 8월 1일부터 9월 11일 까지 <조선중앙일보>에 연재된 박태원의 중편소설이다. 이상이 하융이란 필명으로 삽화를 그렸다. 미혼이며 홀 어머니와 함께 사는 소설가구보씨가 서울거리를 배회하면서 느끼는 내면세계의 방황과 세태풍속을 묘사한 작품이다.
작가자신의 자서전적인 작품이
박태원의 단편 모음집이다. 1930년부터 1941년까지 발표된 작품 가운데, 10편의 단편소설과 3편의 중편소설을 선별해 실었다. 문학과 지성사 한국문학전집의 열다섯 번째 권으로 출간되었다. 이 장에서는 문학의이해2 박태원의 소설가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