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지우는 그러한 해체와 실험, “파괴를 양식화” 황지우, 위의 책, p.25.
하는 시쓰기에 앞장섰으며 뚜렷한 흔적을 남겼다.
황지우의 시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소통’이다. 여기에서 소통은 자신과 타자, 그리고 자기 내면의 소통 모두를 말하는데, 황지우 만의 독특한 소통의 형식은 독자들에게
현대시 교육의 형성 과정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제41집, 국어교육학회, 2011, p.413.
박철희, 「한국근대시의 전사」,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1989. pp.79-80 참조.
1920년대 이전 주요한, 김안서 등이 新詩 등의 용어를 사용하여 이전시기 고전시가와는 구분하여 당대의 시를 설명하였지만 ‘
문학사를 어떠한 방식으로 기술하고 있는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먼저 지학사 교과서에서 문학사 교육이 포함된 목차를 파악하고 단원별 구성을 살펴볼 것이다. 분석할 단원은 본 강의의 특성상 근ㆍ현대문학사를 다룬 단원만으로 한정한다. 그리고 그러한 교과서 구성이 가진 효과와 문제점에 대해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현대시의 상관성을 확인하다. ‘민중가요’는 개인 창작아의 산물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김지하, 양성우, 신경림, 정호승, 정희성, 김남주, 박노해, 백무산, 황지우, 장석주 등등 시인들의 창작시들을 개작하여 만든 노래들도 있다. 그러나 ‘민중가요’를 중심에 놓고 보면 그 시인들의 창작품은 민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