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이었다.
그 후 해프닝은 즉흥적인 행위를 바탕으로 독특한 자발성과 진취성을 내포한 채 전개되기 시작하면서 예술가들의 단독 표현에 의한 독창적인 조형 어법을 낳기도 하고, 협력을 통한 불 확정된 집단적 결정론에 도달하기도 하는데, 이에 관객의 감각 또는 수준에 따라서는 작
행위예술은 근본적으로 몇 가지 기본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 행위예술이 지닌 3 가지 성격
*부정성; 표현상 기존의 전통적인 것에 대한 반동
*역동성; 무규칙에 근거한 신체와 행위 그리고 관객참여의 생동감
*현존성; 삶과 죽음에 따른 실존적 의식
■ 현장성, 일회성, 즉흥
관객참여 방식에 의한 예술적 실천은 백남준 미학의 중요한 하이라이트이다..........방송 기능이 전부였던 텔레비전과 비디오, 현재의 레이저를 새로운 조각과 설치미술의 형태로 변형시킨 백남준의 비범한 생애는 고 백남준이 타계한 이 시점에서 다시 한 번 재조명되어야 할 것이다. 현대미술의 역사
행위를 재정의 하는 등 왕성한 작품 활동을 벌인다. 이러한 백남준의 시대를 앞선 예술 감각은 비디오 아트의 창시자로서 현대 예술가에 신기원을 이룩한 세계적인 예술가로 자리매김 하게 된다.
그의 비디오 작품들로는 <살아있는 조각을 위한 TV브라>, , <다다익선>, <굿모닝 미스터 오웰>등이
미술, 조명, 음향, 음악 등과 같은 여러 예술의 참여를 필요로 하는 종합예술인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대연극이 지닌 여러 가지 특징이나 성향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고, 이러한 성격을 잘 드러내는 연극작품을 중심으로 현대연극이 과거의 연극과 다른 점이나 그것이 지닌 현대성에 대해서 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