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으로 진행되며, 각 인물들이 역사적인 한 시대를 어떻게 살아가며, 또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지를 상세하게 그려내고 있다. 톨스토이는 모스크바와 페테르스부르크 귀족사회의 위선과 허위를 소박하고 자연적인 삶을 실천하는 민중들의 삶에 대비시키고 있으며, 역사의 주인공은 한 사람의 영웅이
소설, 연대기소설의 셋이다.
2) 프라이(N.Frye)의 분류에 다른 종류
① 로망스: 작중인물- 비현실적 인물 → 진공관 속의 인물
② 노블: 작중인물- 한 사회나 집단을 대표하는 인물.
③ 고백: 자서전적 소설의 형식. → 내향적 성격. 성 오거스틴 <고백록>, 루소나 몽테뉴 <참회록>
- 대체로 지적, 현대
Ⅰ. 서론
1910년 한일 강제 합병 이후, 개화기가 지난 1920년대는 철도, 건물 등 근대적 제도가 확립되고 근대적 사상이 발달하는 본격적인 근대화가 시작된 시기이다. 그러면서 사회적 발전에 따라 근대적 산물로서의 진정한 소설이 발생하게 되었다. 결국 1920년대는 소설의 양식이 확립되어가던 과도
소설작가로 한국 현대 문학의 실천적인 기초를 닦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작품 <무정>은 1971년 1월 1일부터 6월 4일까지 126회에 걸쳐 <매일 신보>에 연재된 이광수의 첫 장편이고 한국 최초의 현대 장편소설로써, 한일합방 후 일제의 탄압에 신음하는 겨레의 민족주의 사상을 바탕으로 1910년대의 시대
연구』(서울: 월인, 2003), pp.73~76.
염상섭의 문학 이론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조금씩 변화한다. 지금까지 살펴 본 그의 이론은 초기 이론을 중심으로 했다. 그는 예술을 생명과 개성을 바탕으로 주관주의에서 객관주의 즉 리얼리즘으로 나아가며 정리한다. 이러한 사유가 가능한 것은 예술과 현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