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지」는 당시 산업화로 인해 붕괴된 농촌공동체와 고향을 잃고 유랑하는 노동자 계층의 뿌리 뽑힌 삶을 그리고 있다. 반면에 「난장이가 쏘아올린작은공」의 경우 도시 공동체에서 피억압자로서의 노동자를 관념적으로 다루고 있다. 또한 이 두 작품이 그동안 ‘리얼리즘’의 측면에서 받아왔던
리얼리즘(사실주의)을 옹호한다. 문학은 언어라는 사회적 의사소통 수단을 이용하며, 둘째로 저자와 독자라는 사회관계를 떠날 수 없으며, 셋째로 인간의 사회생활을 그 소재로 취급한다. 따라서 사회적 산물로 문학을 보는 문학사회학이 발전하였다.
문학사회학이란 용어는, 작가가 그가 속한
난장이가 쏘아올린작은공」연작을 쓰면서 문단의 주목을 받음.
1979년 「난장이가 쏘아올린작은공」으로 제13회 동인문학상 수상
1997년~현재 계간 《당대비평》 편집인
1999년~현재 경희대 대학원 겸임 교수
1999년~현재 문화개혁시민연대 공동대표
2. 조세희의 작품성향과 대표 작품
비교적
공유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또 하나의 이유는 조선의 글로서의 국문의 독자성과 고유성을 강조하고 중국의 한문과 구별한 점이다.
3. 북한문학의 이념적 성격
(1) 주체사상과 혁명성
- 북한의 문학예술에서는 사회주의 문화에서 강조되고 있는 당성, 인민성, 계급성 등의 보편적인 요건만이
황석영의 1970년대 또 다른 노동소설『삼포 가는 길』
(1973년 9월 〈신동아〉에 발표되었다가 1974년 〈창작과 비평사〉에서 펴낸 소설집 ‘객지’에 수록)
황석영의「삼포 가는 길」에서는 1970년대 산업화 되어가면서 고향을 잃어버린 사람들의 이야기를 잔잔하게 그려내고 있다. 공사판 노가다 영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