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서사 구조의 원환성
원형의 전설의 서사구조를 이루는 가장 큰 특징은 원환적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주인공 이장을 중심으로 모든 사건은, 이장의 인생 역정에 따라 배열될 뿐이며, 그 인생 역정의 시작과 끝은 두 개의 근친상간 -오택부와 오기미, 이장과 안지야- 으로 맞물려 있다. 여기에서 근친
집단을 대표하는 인물.
③ 고백: 자서전적 소설의 형식. → 내향적 성격. 성 오거스틴 <고백록>, 루소나 몽테뉴 <참회록>
- 대체로 지적, 현대소설의 주요한 형태 중 하나.
④ 해부: 인물이나 사건을 매개로 하여 전개될 수 있는 사상이나 관념에 더 많은 관심. → 외향적 성격
- 관념소설, 주제소설.
현대사회에서 지식인의 수요는 한정되어 있었다. 1930년대는 이러한 극심한 취직난이 결과적으로 지식인들의 빈곤한 생활난을 빚어내었던, 소위 인텔리의 비애를 한탄하던 시기였다. 이와같은 지식인의 불안심리를 표출한 소설은 주로 그들의 불안과 비애, 고난과 빈궁, 갈등을 주제로 삼고 있다.
대
1) 카프문학
① 신(新)경향파 문학
우리 시단에 현실주의적 문예 작품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초반부터이다. 3.1 운동 이후 급격하게 성장한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현실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문학도 민족의 모순을 타개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됨에 따라 이러한
고려 문학의 주류는 (한문학)에 있었다. (과거) 제도의 실시와 중국 문물의 수입으로 한문학이 융성했기 때문이다.
향가의 전통은 균여대사의 (보연십원가)를 거쳐 예종의 (도이장가)에 이어졌으나, 한문학의 발달로 한문을 자유자재로 구사하게 되자 향가계 문학은 사라지게 되었다. 반면 한자에 의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