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을 통해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바가 ‘주제’라면 전달하는 태도, 위치 등이 소설의 ‘시점’이며 그러한 ‘시점’의 방식을 독자가 인지하게 되면서 독자는 주인공이 되기도 하고, 관찰자가 되기도 하며 등장 인물들의 경험과 느낌, 가치들을 공유하게 된다.
하성란의 <곰팡이꽃>은 독특하다.
소설의 여주인공들은 자신들을 집안의 천사로만 만족하도록 강제하는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의 허구성을 자각한 인물들이다. 소설 속 여성 인물들은 자신들이 개체로서 가치가 있다는 것을 확신하며 자신을 사회 문화적으로 조건 지우는 제한으로부터 벗어나 그녀만의 진정한 자아를 추구하고자 하는
소설의 폭을 넓히는데 성공하였으며, 문학 자체의 예술성을 강조함으로서 당대 사회의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부정하고 자신의 독특한 문학세계를 구축했다. 박태완의 작품은 모더니즘을 바탕으로 한 작품이 다수 나왔는데 남북한을 통틀어 가장 뛰어난 작가로서 평가받고 있다.
정지용은 우리 현대
Ⅰ. 서 론
박경리의 작품은 사실적이며 현실적인 우리의 삶에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어 그의 작품을 통하여 시대상을 한눈에 알 수가 있다. 그중의 대표적인 작품이 김약국의 딸들이다. <김약국의 딸들>은 박경리의 소설로 대표적인 작품 중 하나이다. 후일 드라마로도 극화되었다. <김약국의 딸
소설, 희곡 등의 창작은 물론 평론 수필, 그리고 구미작가 및 작품의 번역소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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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현대시의 시론
시론은 실천비평에 대비되는 이론비평으로서 실천비평의 이론적 틀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상호보완적인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현대문학 형성과정이 서구의 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