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고 있으며 소설에서도 이 같은 시대의 부조리를 - 그 방법이 직설적이든 간접적이든 간에 - 폭로하고자 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까닭에 그는 일제의 강력한 탄압정책 속에서도 자신의 반일 감정과 시대반영을 포기하지 않았던 것이다.
채만식이 이렇게 반일감정과 시대반영을 위해 우회적인
현실 속에서 부활하고 있음을 아이러니적으로 풍자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윤장의를 통해 나타나는 타락한 전통으로서 가부장중심주의의 폐해는 집안의 여성들에게 질곡을 안겨다 주는 것으로 형상화된다. 윤장의의 아들 윤주사 역시 그 아버지의 선례를 밟는데, 그는 아버지가 모아 놓은 재산을 탕
살펴보고, 김남천의 고발문학의 연장선상인 장편소설에 대한 논의와 함께 역사소설에 대해 알아보겠다. 마지막으로 사회주의 리얼리즘 소설인 이기영의 「고향」과 비판적 리얼리즘 소설인 채만식의 「탁류」에서 작가의 세계관과 미래에 대한 전망이 어떤 식으로 전개되는 지 살펴보겠다.
소설가들의 용기를 북돋아 공공도서관 체계
3. 소설의 효용
(1). 소설세계를 통한 위안. 정신적 보상, 대리만족. 보상심리
(2). 현실의 통찰에 대한 호기심과 갈망충족
(3). 언어적 기술의 활용과 습득체험
(4). 인간의 감성에 활기를 불어넣고 상상력을 길러줌
4. 소설유형의 구분
전개방식이나 서술형
제 1 장 위기의 세계정세와 신문학의 행방
1. 36년의 위기설
우리 신문학의 분해기는 1936년 이후, 1940년 전후까지 약 5, 6년의 기간을 획한다.
그러면 그 문학의 분해기인 이 시대의 모든 시대적ㆍ객관적인 정세는 어떤 역사적 과정을 표시하고 있었는가.
이 시대의 세계정세의 험악상을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