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토프스키는 1951년부터 1955년까지 그는 크라코프 있는 국립 배우학교에서 연기전공을 마치고, 모스크바에 있는 국립연극학교(GITIS)로 유학하여 연출수업을 받으면서 스타니슬라프스키, 메이어홀드, 박탕코프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었다. 1956년 그는 크라코프 국립 연극고등학교의 조교가 되었으며
1. 왜곡된 아방가르드
특정 문화예술현상을 지칭하지 않더라도 '아방가르드'라는 단어는 왜곡된 사회적 의미를 부여받아 일상에서 종종 사용되어진다. '연극적이다' 라는 문장이 '거짓 같은'의 부정적인 사회적 의미를 지니듯, '아방가르드'라는 단어 또한 '애매모호하기 짝이 없는' 혹은 '알아들을 수
Ⅰ. 서론
피터 브룩 소개 (Peter Stephen Brook. 1925~)
피터 브룩은 현존하는 가장 위대한 현대연극의 급진적 정신의 표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60년 이상 된 무대 경력을 통해 브룩은 스타니슬라브스키, 크레이그, 메이어홀드, 아르토 혹은 그로토프스키 같은 현대연극의 개척자들 못지 않게 연극 예술계
그로토프스키(Jerzy grotowski)의 가난한 연극 (Poor Theatre), 로버트 윌슨의 이미지 연그 등이 이 시기에 등장함으로써 공연예술계는 일대 혁신을 맞게 된다. 그들의 공연 방식은 문학성보다 공연성을, 배역의 연기보다는 연기자 자신이 변신하는 모습을, 폐쇄적 연기가 아닌 즉흥적 연기를 택하였다. 이러한
. 그러나 여기에서 말하고자 하는 ‘연극의 재연극화’ 흐름은 현대연극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이며, 그 실험이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라는 점을 생각해 볼 때, 비록 겉핥기 수준이지만 여기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아보는 것은 공연예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데 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