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이성을 깨우쳐야 한다고 생각한 것이다. 하지만 계몽주의의 아성은 오래지 않아 도전받기 시작한다. 본 과제에서는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생각을 피력해보고자 한다.
현대 철학에서 인간관이 크게 변하게 되었습니다. 보다 더 넓은 문화적, 역사적, 정치적 맥락에서 인간을 이해하려는 관점이 강조되었으며 철학적이고 사회적 관점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한 예는 권력과 지식이 서로 얽혀 있는 방식과 세계에 대한 이해를 형성하는 방식을 조사한 푸코Mi
I. 서 론
계몽주의는 17세기 후반부터 18세기에 걸쳐 유럽에서 등장해서 정신계와 사회 전반을 지배했던 사조를 말한다. 절대주의 시대에는 절대 권력이 만들어졌고, 이 시대상과 결부되는 예술을 꽃피웠으며, 자연과학과 철학의 발달로 인간의 문제와 자연의 문제점들이 해결되거나 이해되는 시대였
내에서 어떤 종류의 저항으로 서구 세계가 고안한 ‘비판적 태도’를 만인에게 호소하였다. 이 장에서는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기로 하자.
Ⅰ. 서 론 – 현대의서양문화 들어가기
현대의서양문화 중간과제물 A형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에 대하여 작성하고자 한다. 18세기에 일어난 계몽주의는 기존 사회의 계층이 중시되는 사회에서 벗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