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리킨다. 이 장에서는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미술이다. 팝아트의 형식은 특히 이러한 사회적 환경과 조응하는데,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현상에 대해서 서술하기로 하자.
I. 서 론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미술이다. 팝아트의 형식은 특히 이러한 사회적 환경과 조응하는데,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현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현대의 서양문화에서
문화적인 범위를 넓히며 끊임없이 불씨를 퍼트리고 있다는 것은 그 영향의 정도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의미하며, 과연 팝아트가 무엇인지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을 낳는다.” 루시 리퍼드 저, 전경희 역(1998). 팝아트. 미진사, 265쪽
팝아트에서 주로 사용되는 미술 형식은 대부분 사회, 경제적현상과
문화가 출현하기 이전에는 전례가 없었던 일이다. 이러한 현상은 단순히 음악뿐 아니라 서적, 광고, 영화 등 문화의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난다. 이러한 일을 가능하게 했던 것은 새롭게 등장한 대량 산업화 되어가는 대중문화의 영향 때문이었다.
유사 이래로 많은 사람이 좋아하고 누리던 ‘대중문화
형식의 팝아트가 예고되고 있었다.
팝아트는 2차 세계대전 후 산업이나 소비사회 등의 물음으로 형성된 환경을 수용한 예술로 이는 현실 거부라기보다는 적극적인 태도로 현실세계에 접근한 미술이라 할 수 있다. 현대문명의 비개성적인 특징을 따른 팝아트는 그 성격이 비개성적이고 이 지적이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