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이나 구조에 무관한 것이 절대 아니라는 사실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한 사실은 현대미술에 조예가 깊지 않더라도 검찰의 기록이나 법원 판결문에서도 여실히 증명되고 있기 때문이다. 미술의 생산은 전적으로 한 사회를 이끌어 가는 주도층의 취향에 주로 호소한다. 여기서는 글
I. 서 론
현대의서양문화 :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팝 아티스트들에게 표절 혐의가 있다고 비판하였다. 그러나 대중매체를 미술의 영역에 끌어들임으로서 팝아트는 적어도 두 가지 사항을 명확히 하였다. 하나는 대중매체를 순수 미술에 도입함으로써 순수미술의 우상성을 파기했던 점이고, 또 하나는 대중매체를 통해 대중문화를 찬양했다는 점이다.
‘팝’이라고 했을 때는 대개 1950년대 후반 이후의 세대가 즐겨 찾는 포퓰러뮤직을 가리킨다. 이 장에서는 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 환경 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 팝아트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현상들을 설명하고, 과거의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에 대해서 논하기로 하자.
팝은 1990년대 일본에서 팝아트의 영향으로 발전하게 되었는데 동양적인 문화로 업그레이드된 형태로 나타났다. 키치의 기법으로 대중성을 유지했고, 애니메이션으로도 발전했다. 슈퍼플랫과 모에 캐릭터 등의 기법으로 팝아트와는 또 다른 예술적인 형태로 나타났다.
Ⅱ. 본론
1. 모더니즘 미술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