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현대의서양문화국내의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속에 지닌의미와 기능에 대하여논하시오. 예술 자체에 대한 비판과 사회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는 공공성의 유행은 근대 예술의 미학적, 문화적, 정치적 목표들의 전면적인 전복과 함께 관계적 예술로서의 가능
공공미술 예산을 책정하고 시행하고 있으나 우후죽순으로 각 지방자치단체가 경쟁하듯이 나서는 공공미술 시행에서 정작 ‘공공성’은 어디에서 찾아야 하는지 갈 길이 멀어 보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국내의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속에 지닌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공공미술 예산을 책정하고 시행하고 있으나 우후죽순으로 각 지방자치단체가 경쟁하듯이 나서는 공공미술 시행에서 정작 ‘공공성’은 어디에서 찾아야 하는지 갈 길이 멀어 보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국내의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속에 지닌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미술은 그 범위가 넓고 다양하다. 19세기에는 미술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일반 대중에게까지 확대하여 빈부의 갈등을 완화하고 사회적 화합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국립미술관의 설치가 활발히 추진되었으며, 국가의 문화적 정체성(Identity)을 형성하기 위하여 기념동상, 기념조형물이 대거 조성되었다
공공미술은 정부와 기업 정책의 일환으로 탄생하고 활용되었기 때문에 순수 미술로 인정받거나 학문적으로 연구되기보다는 문화정책, 경제적 효과, 자금 문제와 같이 주로 실무적이고 도구적인 차원에서 논의되었다.
그러나 1970년대에 들어 이러한 미술의 ‘도구화’경향과 공공성이 부재한 공공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