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이성에 대한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비판에 대한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Ⅰ. 서론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이성은 신화로부터의 인간 해방을 통해 인간이 자연을 통제·지배하도록 하는 사고의 틀로
생각을 가진 사람들도 있었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보는 사람들만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본론에서는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이성에 대한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비판에 대한본인의 생각을 밝히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프랑크푸
이성적 편견으로부터 그 이성을 깨우쳐야 한다고 생각한 것이다. 하지만 계몽주의의 아성은 오래지 않아 도전받기 시작한다. 본 과제에서는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이성에 대한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비판에 대한생각을 피력해보
내에서 어떤 종류의 저항으로 서구 세계가 고안한 ‘비판적 태도’를 만인에게 호소하였다. 이 장에서는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이성에 대한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비판에 대한본인의 생각을 밝히기로 하자.
철학적으로 파악한 것으로서 이것은 대 철학체계에서 주장하는 이데아적 세계 질서와 상통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이성에 대한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비판에 대한본인의 생각을 제시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