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판은 열려 있다. 이야기를 하고 싶은 사람, 할 능력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화자로 나설 수 있다. 모두가 청중으로 참여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하는 사람들은 이 근처를 서성거리며 기웃거린다. 그러다가 누군가 화자가 나서서 이야기를 시작하면 금방 사람들이 모여든다. 화
一.현대 영상 얘술과 구비문학
(1)구비설과, 그리고 영화와 드라마의 이야기판
˙구비 설화
-이야기 판을 통해 생명력을 가짐
-청자가 이야기에 끼어들어 이야기를 단절시키면서 동시에 이야기의 방향을 만들어감
-이야기판에서 공감하고 이해한 이야기들을 반복
˙대중매체(영화와 드라마)
-익
이야기가 지니고 있는 가장 큰 장점은 갈등사태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도덕적 용기의 모델, 정직의 모델 등과 같은 덕의 구체적인 모델들을 학생들로 하여금 쉽게 식별하도록 해 준다는데 있다. 즉, 누구의 행동이 옳은 것이고, 누구의 행동이 잘못된 것인지를 분명하게 제시해 줌으로써 학생들의 도덕
Ⅰ. 형식주의 문예론
19세기말과 20세기 초 사이에 구라파의 예술론은 특히 문예학(文藝學)은 방법론의 위기를 맞게 된다. 그 방법론의 위기란 인간 정신(精神)의 자기발전이, 한 개체의 자기성장이, 한 예술관의 자기변화가 더 이상 불가능하다는데서 오는 위기의식이었다. 자기발전, 자기성장, 자기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