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적변용 양상 : 영화 「장화, 홍련」
1) 영화 「장화, 홍련」의 등장인물
「장화, 홍련」는 2003년에 개봉한 공포, 스릴러 장르의 영화이다.
2) 영화 「장화, 홍련」의 줄거리
영화 「장화, 홍련」은 반전의 묘미가 있는 공포, 스릴러 영화이다. 영화에서는 새엄마가
3. 고전 작품과 현대
온달 콤플렉스
계급질서의 패러다임 속에서도
자신의 욕망을 펼치고자 하는
민중의 심리적 열망이
만들어낸 온달의 삶
.
.
평강의 모습
온달모
“내 아들은 누추하여 귀인의 짝이 되기에 부족하고 우리 집은 지극히 누추하여 귀인의 거처할 곳이 못됩니다.”
평강
“옛 사람의 말에 ‘
1. 춘향 이야기가 자주 영상물로 변용된 이유
가. ‘새로운 춘향전’을 만들어보려는 의욕
연출자들이 “앞의 것과는 무언가 다른 새로운” 것을 작품 속에 집어넣고 싶게 하는 동인은 우선 <춘향전> 자체에서 찾을 수 있다. 오랜 세월 적층되는 과정에서 풍부한 의미를 축적한 <춘향전>은 독자의 해석
Ⅰ. 개요
한국인의 의식에 자리 잡고 있었던 "감각적"이란 점잖지 못한 것, 심지어 부도덕한 것으로 동일시했기 때문에 한국인의 색채생활화 가운데에서 민감한 감각적 색채변화의 사례를 찾아보기 힘들다. 의미를 좋아하는 것은 비단 이러한 예에서만이 아니다. 집터나 집의 방향을 따지는 의미, 흰
현대적으로 탈바꿈한다면, 재탄생할 수 있는 전기소설의 요소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이 물음을 해결하기 위해 본론에서는 전기소설의 개념과 특징을 알아보고, 실제 현대적변용을 시도한 예를 두 가지로 나누어 볼 것이다. 이를 통해 전기소설의 현대적 의미, 앞으로의 가능성까지 예측할 수 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