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조직은 제후를 그 밑에 두고 따르게 했던 소위 봉건 제도에다 제사를 함께 지내는 종족 관계로서 주 왕실에 달려 있었고, 게다가 이 관계는 씨족을 달리하는 제후국 이하와의 사이에도 사직을 받들어 모시는 일로 연장되어 있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주나라는 봉건국가라기보다도 오히려 제정일치
아테네의 민주주의
정치사상사의 논의를 그리스로부터 시작하는 것은 그리스 사상가들이 자신의 폴리스들에 대한 고찰에서 현대정치의 논의들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유럽에서 민주주의의 근거를 찾는 것이 일반적인데 고대 아테네의 직접민주주의와 근대 이후의 자유민주주의에서 찾을 수 있다.
정치적 성격을 갖는 사회이기 때문에 권력을 소유한 者들간에 투쟁의 시대였던 것이다. 따라서 사회적 통합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었고 혼란의 연속 이였으며 국가나 만족을 구성하고 있는 구성원 간에 일체감도 없었다. 공자는 이러한 사회적 혼란을 예라는 보편적 행위규범을 통해서 바로 잡으려
정치체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재화의 희소성 때문에 발생되어지는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상태" 즉, 인간은 서로 재한된 재화를 원하게 되는데 이 때 투쟁.전쟁이 전개되어 자기보존에도 위협받기에 이르러 평화·질서를 유지 시킬 수 있는 정치체제를 원하게 되었다.'
'국가와 사회를 예
중심으로 전개된 이론으로 정치 사회 성립의 역사적·논리적 근거를 평등하고 이성적인 인간의 계약에서 구하려는 정치사상입니다. 중심 개념은 국가 등 정치적 제도의 성립 자체가 평등한 개인들 사이의 계약에 의해 형성된 것이며 계약의 당사자인 개인의 의상에 따라 그 존재가 좌우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