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序
자연법론은 고대의 우주론적 자연법론으로부터 시작하여 중세의 신적 자연법론, 근대의 합리적 자연법론, 현대의 구체적 자연법론으로 변천하여 왔다. 다음에서 그 변천과정을 살펴보고, 특히 신에서 분리된 인간의 이성에 바탕을 둔 근대 자연법론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현대에 이르기까지 여러 형태로 존재해 왔는데, ‘자연’에 대한 관념의 차이에 따라 그 형태도 다종다양하다. 즉, 고대의 우주론적 자연법론으로부터 시작하여 중세의 신적 자연법론, 근대의 합리적 자연법론, 현대의 구체적 자연법론으로 변천하여 왔다.
Ⅱ. 고대의 우주론적 자연법론
<소크라
. 법의 역사에서 대표적인 조류인 ‘자연법론’과 ‘법실증주의’의 전개 과정과 각각의 핵심적 내용을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자연법론
자연법은 역사 속에서 다양한 모습을 띠고 나타났으며 이를 일률적으로 정의하고 개념을 설정하는 일은 쉽지 않은 일이다.
- 중략 -
보면, 인권개념의 철학적 기초는 자연법론과 사회계약론에서 비롯된다. 자연법론에 따를 때 인간은 인간이라는 이유만으로 타고난 권리를 마땅히 누린다고 보며, 이 천부인권사상은 근대국가 형성과 더불어 각국 헌법에 구현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권의 개념, 원칙과 역사를 설명해 보겠다.
자연법론: 국제법의 근거는 자연적인 질서라는 견해로서, 즉 공동체를 개인이 이루듯이 국제사회도 국가들이 자연스럽게 모이면서 질서 역시 자연스럽게 만들어 진다는 견해이다
4.관습법의 형성 요건
(1)관습의 객관적 양적 요건(국가들의 일반관행)
①관행의 지속
관행은 일정 기간 동안 지속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