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유의 전통사상과의 관계를 적절하게 설정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5.4운동 이후-1919년에 일어난 5.4 운동을 계기로 사상의 논쟁이 활발해져 5.4 운동을 사상투쟁의 시발점으로 본다.- 중국의 사상계는 여러 학파로 분리되어 사상투쟁을 전개하기 시작했다. 그 중에서도 전통과 현대 그리고 동과 서
중국 공산당을 주도하여 국·공의 양당합작을 추진하였다. 그러나 국민당은 중국의 유일한 공식정당으로서 통일정부의 정권을 수립하려 했고, 공산당은 연합전선을 통해 국민당의 세력을 부식시킨 후 정권을 획득하려 했으며, 소련 및 코민테른은 동방으로의 공산 혁명수출과 신생국으로서의 자국안
중국과의 왕래도 시작되었다. 이 시대의 문화는 동북지방에서 규슈지방까지로 북해도나 오키나와에서는 채집생활이 계속되었었다. 북해도는 기후적으로 쌀농사에 적합하지 않아 죠오몬식 생활이 계속된 것으로 보인다. 식량생산은 쌀농사가 중심이 되었다고는 하지만 수렵이나 나무, 열매 등을 수집
Ⅰ. 개요
사회과학 분야에서 훈련을 받은 사람들에게 철학은 생소하고 마치 새로운 언어를 대할 때와 같은 부담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자연과학 영역에서 순수과학이 응용과학의 발전에 중요한 토대가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사회과학 역시 인문학적인 토대를 굳건히 할 때 질적인 발전의 가능성을
<서론> - 세계체제로의 편입
- 고대 4대 문명으로 메소포타미아, 인더스, 이집트, 그리고 중국의 황하문명이 있다. 이미 오래 전부터 중국은 동아시아 지역의 패권국가로 자리했고, 동아시아의 세계질서는 화이론에 입각한 중화체제, 조공체제, 사대교린체제 등으로 불리는 중국 중심의 국제질서가 전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