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소격화, 설명, 전유
리쾨르의 해석학에 나타나는 현상학적 특징 중 하나는 현상학이 추구하였던 “사물 그 자체”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해석이라는 과정이 시작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사물 자체가 이미 의미의 선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현상학적 관점을 떠올려 볼 때, 해석자의 주관에 따라 해석
현상학적 이론과 해석학적 이론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우리의 교육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단, 이론이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어떤 현상을 바라보는 기점이나 주관적인 견해에 따라 다르게 변화하여 세워진 것이므로 이 이론들의 가치나 개념들에 대해
1) 해석학적 접근의 필요성
① 해석학적 접근은 다른 어떤 방법들보다 포괄적이다.
② 경우에 따라 양적 연구방법도 채택하기 때문에 질적 접근의 하의인 양적인 연구가 아니라는 정의를 피할 수 있다.
③ 다양한 접근 가운데서도 사회적 삶 속에서의 인간의 의미와 연구자에 의한 그 의미의 설명에
5. 하버마스
- 사회과학 방법론이 자연과학의 실증적 방법을 통해서 사회연구에 접근하려는 실증주의적 과학론에 반기를 들고 마르크스 사상을 비판적으로 다시 살리려는 변증법적 사회이론의 길을 개척하고자 하였다.
- 사회과학에서의 가치 중립성을 불신하였다.
- 각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운명
‘도덕현상은 없다. 현상에 대한 도덕적 해석만이 있다’는 니이체의 주장은 이제 새로운 맥락에서 조명되고 있다. 로티에 따르면 이제 철학의 진정한 관심사는 인식이 아니라 해석이다.
말하자면 미래의 철학은 인식론에서 해석학으로 전환된 패러다임 안에서 전개되어갈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