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소격화, 설명, 전유
리쾨르의 해석학에 나타나는 현상학적 특징 중 하나는 현상학이 추구하였던 “사물 그 자체”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해석이라는 과정이 시작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사물 자체가 이미 의미의 선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현상학적 관점을 떠올려 볼 때, 해석자의 주관에 따라 해석
현상학적 이론과 해석학적 이론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우리의 교육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단, 이론이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어떤 현상을 바라보는 기점이나 주관적인 견해에 따라 다르게 변화하여 세워진 것이므로 이 이론들의 가치나 개념들에 대해
‘도덕현상은 없다. 현상에 대한 도덕적 해석만이 있다’는 니이체의 주장은 이제 새로운 맥락에서 조명되고 있다. 로티에 따르면 이제 철학의 진정한 관심사는 인식이 아니라 해석이다.
말하자면 미래의 철학은 인식론에서 해석학으로 전환된 패러다임 안에서 전개되어갈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
I. 서 론
A.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임상은 병원 등의 의료시설 내에서의 조직화된 공간으로 현재 국내에서 대부분의 간호사가 전문인으로서 간호를 수행하는 공간이다.
현재까지 간호사로서의 기능을 가장 활발히 수행 할 수 있는 임상에서는 신규 간호사 채용은 점점 더 증가추세에 있으며
해석적 연구는 미시적 접근으로 볼 수 있다.
Ⅱ. 본 론
1. 기능주의 이론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를 인간 신체의 생물학적 기능에 자주 비유한다. 신체의 각 기관은 전체 신진대사의 원활한 유지를 위해 나름의 기능이나 역할을 수행해 가면서 결국에는 생존을 위해 서로 의존하고 있다. 또한 각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