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권위주의 ․ 계층주의
유교문화의 소산이라고 볼 수 있는 권위주의 ․ 계층주의는 인간관계를 평등한 수평적 관점에서보다는 불평등한 수직적 관점에서 보려는 의식구조를 의미한다. 조직에 있어서 상하간의 위계질서를 특히 강조한다든가, 관과 민의 관계를 지배 ․ 복종의 관계로 보려
2. 기복 신앙
기복 신앙이라 함은 복을 기원하여 자신이 뜻하는 바를 이루거나 일신과 가족의 안위를 누리고자 하는 목적으로 신앙심을 가지는 것을 말한다. 위에서 언급 했듯 불교라는 종교는 내세를 위한 정진을 그 주로 하고 있지만 삼국 유사 택스트를 찾아보면 자신의 뜻하는 바를 충족시키고
현세주의적 특성을 띈다고 볼 수 있겠다. 이를테면 모든 무교는 죽은 자를 위한 일종의 위령제를 갖고 있으나 일본의 무당은 죽은 자의 실태를 강조하고 퉁구스 무당은 지하의 정령을 위로하는 것을 강조하는 반면 한국의 무교는 죽은 자를 위해서가 아니라 산 자를 위한 사령제(死灵祭)의 형식을
현세주의 : 중세의 내세주의에 대립되어, 현실세계에서의 구체적 행복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이 자연과학적 발명과 생활 속에서의 모국어 존중으로 나타났다.
3. 루소의 교육사상
루소는 미완성의 과도기적인 단계로 간주되던 유아기를 그 나름대로 완성된 삶의 형태로 보았으며, 어린이의 방식으로
자연의 법칙과 자연에 따르는 교육방법
① 어린이들에게 직접 관련된 환경 속에서 순수한 감각적 경험에 의해서 학습이 시작되어야 함.
② 인간발달/성장단계의 요구에 적합
교육과정과 학습은 어린이의 본능과 충동에 따름
③어린이는 자신에게 맞는 학습 실제와 준비성을 지님
④ 학교 -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