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은 제목에서 가장 잘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하구'는 강이 하류에 이르러 바다와 만나는 지점이다. 즉, 강이라는 비교적 작고 잔잔한 곳에서 바다라는 크고 넓으며 또한 언제 폭풍우와 파도가 몰아칠지 모르는 위험하고 불안정한 공간의 중간지점인 것이다. 이 하구조차도 결코 잔잔한 물결만이
갈등을 시대적 문제로 인식하고 식민지 현실 속에서의 지식인의 문제를 보여준다. 또한 이시대의 지식인들이 얼마나 무기력한 존재들 이였나를 지적하며 제도적 모순까지 밝히고 있다. 본고에서는 1930년대 사회와 시대적 배경을 알아보고 뚜렷하게 지식인 문제를 규명하고 있는 채만식과 유진오의 소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볼 때 사회적인 갈등현상의 보편성과 개연성 그리고 자연스러움을 인정하더라도 건설적인 방향으로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필자는 바로 이러한 점에 중점을 두면서 갈등이 왜 발생하는 지와 이를 지혜롭게 해결할 수 있는 극복방안에 대하여 제시해보고자 한다.
2. 막장드라마에 대한 사회적 비판 : 과도한 우연성 및 비현실성
2.1. 비판
막장드라마를 비판하는 첫 번째 의견은 내용 전개나 드라마의 전반적인 면에서 과도한 우연성과 비현실성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시청률을 높이기 위해 비현실적인 방법으로 이야기를 전개하고 현실과 괴리되는 내용을 담
현장에서 불려진 이야기 노래들은 여성서사민요라고 할 수 있다.
이제까지 알아본 여성서사민요에 관한 개념을 바탕으로 우리는 여성서사민요의 구조적인 특징 및, 그 유형에서 애정갈등류에 속하는 세가지 종류의 작품을 선택하여 분석하고, 거기에 담겨있는 당시의 여성들의 현실대응 양상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