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미디어교육은 인간의 커뮤니케이션능력을 함양함으로서, 단지 기술적 능력뿐만 아니라, 사회적․문화적 그리고 반성적 능력을 획득하도록 실행되어진다. 따라서 현실에 적응하거나, 혹은 현실을 재구성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독자적인 평가기준을 통해서 자신만의 현실경험들을 창출할
경험들과 판단기준들로 환원된다. 즉 미디어를 통한 경험내용이 친구들과 친지들의 의견으로 환원된다는 것이다(이정춘, 2004, pp.186~187).
이와 같은 미디어화와 정보화는 인간과 현실경험 사이에 미디어가 개입되는 과정이다. 그러나 미디어화와 정보화가 수반하는 사회문화적 의미는 ‘복합성 감소(Red
현실경험의 감정을 놀이 속에서 발산하므로, 이는 교사에게 유아의 정서발달을 이해하고 평가하는데 좋은 정보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2) 지적 발달
.지적 발달의 맥락에서 놀이의 영향력에 대해 연구한 학자들은, 놀이에서 유아들이 상호작용을 통해 세계에 대한 지식을 만들어가고 새로운 정
. 예컨대 이상적 기대와 현실경험사이에서 주체적 개체의 문제상황을 형상화한 클라이스트 Heinrich von Kleist의 『홈부르크 왕자 Prinz Friedrich von Homburg』(1821)에서 등장인물들의 어떤 행위도 비극이라는 픽션을 주관적 의지의 결정을 통해 구조화된 가능세계로서 표출시킬 에너지를 가지고 있지 못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