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사회주의국가에서의 여성의 삶
1. 사회주의혁명가들의 여성해방정책의 배경
1) 현실 정치적 측면
1917년 2월 혁명은 볼셰비키로 하여금 노동파업이나 가두시위 등을 통해 다양하고 적극적으로 움직이는 기층 여성들의 행위에 부응할 필요성을 인식시켰다. Ann Taylor Allen, Women in Twentieth-Century
다카야마 조규의 「미적 생활을 논함」(1901)의 영향은 보다 설득력이 있는 견해로 보인다. 그러나 이 또한 이광수의 초기 문학론이 놓여 있던 시대적 문학적 배경의 한 경향을 지적하는 것이지, 이광수 문학이 그로부터 결정적인 영향을 받은 것이라는 논거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이다.
정책을 통한 공통적인 성격을 지니지도 못했다. 즉 1930년대에는 유럽의 파시즘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이탈리아의 ‘파시즘’, 독일의 국가사회주의(Nationalsozialismus, 나치즘), 스페인의 ‘팔랑헤(Falange)’, 루마니아의 ‘강철 근위대(Iron Guard’) 등의 개개국가의 ‘파시스트적’ 또는 ‘전체주의적’인 운
사회주의 혁명을 성공시킨 볼셰비키 정부가 종교 탄압책을 펴면서 교회
는 대탄압을 받게 되었다. 종교 재산이 몰수당하고 많은 성직자들이 체포, 총살, 유형당
했다. 공산 정부의 종교에 대한 탄압책으로 인해 소련에서는 종교가 사라지는 듯했다.
정부의 종교 부정과 무신론의 확산 정책 때
형태의 독재를 위한 틀을 제공하였다.
최종적인 변형은 ‘현실적’ 뻬레스트로이카 과정에서 나타났다. 변형의 핵심은 뻬리스트로이카가 사회주의 완성의 수단으로 선언되었지만, 지금은 이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실천적인 계획에 있어서도 ‘사회주의-자본주의’라는 양분법을 포기함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