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자본주의의 현상
상품은 상품이고 화폐는 화폐다. 상품은 쓸모가 있는 유용물이고 화폐는 가치가 있는 물건이다. 먼저 쓸모있는 상품은 가격이 있다. 상품의 가격은 상품의 가격이다. 모든 상품은 쓸모(사용가치)와 가격을 가지고 있다. 상품은 모두 각자의 가격을 가지고 있다. 반면에 화폐는 가
가치관계는 국지적인 가치관계가 아니라 전 사회적인 가치관계가 된다. 그리고 이제 이 가치형태에서 비로소 상품들은 모두가 현실적으로 상호간에 교환가치로서도 드러나며 비교될 수 있다. 그런데 이 결과는 하나의 상품이 이제 완전히 가치로 나머지 상품들은 모두 사용가치로서만 드러나게 된다
발전에 따라 기술과 테크닉이 우대받고 인간성이 피폐되는 세상은 더 이상 이상적인 사회가 아니라는 배경과 많은 대학들이 인문적 소양 없이 학위만을 수여하여 내보내는 현실에서 인성교육이나 교양교육을 게을리 하는 것은 대학의 본분을 저버리는 무책임한 것이 된다는 사상에서 후마니
현실과 매우 일치하고 있어서 설득력이 높지만, 그는 왜 이런 순환주기가 생기는지 그 이유를 미처 설명하지는 못했다. 1936년에 미국의 한 통계경제저널이 콘트라디에프의 가설을 소개하자 학자들과 전문가들의 관심이 모아졌는데, 이때 유명한 조셉 슘페터가 라는 책을 통해 경기순환의
자본주의 사회의 가난한 현실상황 앞에 모성이라는 정신적 가치가 물질적 가치에게 지고야 마는 비극적 행위인 것이다. 이러한 행위를 낳은 자본주의의 모습은 송영감에게 자신의 가정을 무참히 빼앗아버린 그 아들 같은 조수로 형상화 된다. 따라서 송영감은 조수에게 진한 적대감을 느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