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를 관통하는 생성의 세계가 온전히 이성의 언어로 기술되기 어렵다는 점을 분명히 자각하고 있었다.” p 48
화이트헤드는 생성하는 사건으로서의 존재가 부분적으로는 구성적 기술을 허용하지만, 부분적으로는 모든 구성에 도전하는 양면성을 지녔다고 보았다. 그에게 존재의 세계는 이성의 언
인간은 도덕적인 존재인가
인간이 도덕적인 존재인가에 대한 질문은 철학이 시작한 이후로 수많은 사람들에 의해 항상 문제시 되어왔다. 우리가 이 주제를 갖고 고민해 보기 전에 우선 도덕적인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왜 도덕적으로 해동해야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우선 되어야 할 것이다. 이
현실적 안목에 대한 매개체가 된다. 독자는 현실적존재로서, 작품을 통해 현실에 대한 안목을 수정하거나 보강하기도 한다. 구체적 현실은 작가의 인생관이나 세계관 등에 의해서 작가적 현실로 정립되며, 작가적 현실은 예술적 장치에 의해서 하나의 작품으로 형상화된다.
문학이 반영하는 현실은
것이고, 둘째는 제법무아(諸法無我)라고 하여 모든 존재는 그 어떤 것도 완전히 따로 독립하여 홀로 존재하는 것은 없다는 사실이고, 셋째는 열반적정(涅槃寂靜)이라고 표현하여 이상의 두 가지 사실의 진리와 항상 함께 하는 니르바나(Nirvana)의 세계는 언제나 평안(平安)만이 있을 뿐이라는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