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초현실주의 문학
초현실주의는 종교 감정 대신에 프로이트의 리비도설(說)이 도입된다. 따라서 인간의 숨겨진 부분에 상상력을 펼친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기술적으로 보아 프랑스 낭만주의의 거장인 V.위고는 그의 데생에서 이미 초현실주의의 자동기술법(오토마티슴)에 가까운 방법을 사용하
상상력에서는 서로 다른 개인적 차이를 보이지만, 이성에서는 共通性을 지니고 있다. 때문에 문학이 인간적인 것을 표방하려면 理性을 근거로 해야 한다.
- 고전주의 속에서 자연관은 보편적이고 불변적이며 보다 거시적인 차원에다 두고 있는데, 이것은 세계의 불안정성과 변화성을 기초로 한 바로크
상상력으로 새롭게 출발한 것이 초현실주의이다. 따라서 초월주의는 인간의 본질, 또는 인간의 삶의 의미를 새롭게 정의하려는 데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그들의 주장에 따르면, 습관적인 일상성과 피상적인 논리 그리고 효용성에 입각한 실용주의적 실증주의적 사고에 대한 반동, 즉 문명에 의해
현실주의는 이러한 무의식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성의 통제가 없는 초현실성을 인정하여, 이를 상상력이나 환각에 의해 무의식 속에 표출하려고 하였다. 기존의 원근법과 투시법등 사실 입체적인 형식을 완전히 타파하고 인간 내면의 실질적 상상력을 표현한다. 억압된 무의식 세계를 가능한 한 참되
상상력을 해방시키게 이른다.
그러나 상상력으로 현존하는 것을 뛰어넘는 경향을 가졌던 초현실주의가 다다와 유사하면서도 다다와 다를 수 있었던 한 가지 결정적 요소는 양 대전 사이의 기간 동안 문화적·정치적 불확실성에 직면했을 때 보여준 그룹 활동의 일관성이었으며, 그들의 활동에 대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