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식 방식, 즉 어떻게 지식을 구성할 것인가/또는 구성하게 할 것인가의 문제에 천착해 구성주의 교수·학습 원리를 밝히고 구체적인 교수·학습 설계와 학습 환경 구성을 하는 데 주력해 왔다. 학습자의 인식의 능동성, 주도성 및 인식의 토대로서 사회·문화적 상황의 맥락성을 강조하는 연구들이 이에
Ⅰ. 개요
구성주의이든 아니든 새로운 이론이나 개념을 내어 놓는 이유는, 기존의 이해의 틀을 강화(동화)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것을 바꾸어 놓기(조절) 위해서일 것이다. 새로운 이론이 새로운 점은 그것이 조절의 요소를 포함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Break(broke)가 cook(cooked) 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
현실 공간과 구별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사이버 문화의 순기능과 함께 역기능이 발생하게 된다. 사이버 문화는 개인의 생활 방식 변화는 물론 가정과 직장 생활, 공장의 생산, 물류 유통 및 판매, 공공 기관의 서비스, 학교 교육 등 사회 전반에 걸쳐 변화되지 않는 부분이 없을 정도로
Ⅰ. 서론
오늘날은 가벼움과 사소함이 구별되는 시대이다.다시 말해 가볍다고 해서 가치 평가에서 소홀히 다뤄지는 것은 아니라는 뜻이다. 이것은 의미심장한 문화적 변화임에 틀림없으며, 이러한 변화 현상은 서구 문화의 물질적 경향에 커다란 변혁을 초래하는 동인이 되고 있다. 디자인의 영역에
현실적 여건의 문제다. 여건 따지다가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는 입장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대도시의 다수 초·중등학교의 학급당 학생수가 40명을 웃돌고 교사가 공문 등 잡무처리에 상당한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여건은 이런 교육을 시행할 때 충분히 고려되어졌어야 하며, 지금이라도 문제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