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를 뒤이은 분단 비극의 연장선상에서, 4.19 혁명과 5.16 쿠데타라는 역사적 사건을 연이어 겪으면서, 한국의 시단 역시 다양한 시적 응집력을 시험하기에 이른다.
1-2. 1960년대 시의 세 가지 유형과 특징 참고 문헌 : 이승하, 한국 현대시문학사(2005), 서울 ; 소명출판
1) 시와 현실참여
문학의 현
시학을 동시에 끌어안고 시적 모험을 수행한 시인이었다. 그러나 김수영은 아직, 혹은 여전히 행동주의자가 아니라 행동시인으로 남는다. 그는 근데 시인 가운데 누구보다 그 나름의 고유한 시적 방법으로 언어의 서술과 기능적 양면을 가장 잘 터득한 시인의 한 사람이다. 김수영은 참여시인임에 틀림
현실의 모순과 부조리를 고발하고 비판하는 현실참여의 색깔을 띠기 시작한다.
196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 한국문학은 문학과 현실에 대한 새로운 역사적 인식이 자리 잡게 된다. 문학이 역사와 현실에 대한 신념을 표출할 수 있어야 한다는 당위론이 제기되면서 현실 지향적인 문학의 정신이 고양되
시, 가족이 있는 길림성(吉林省)으로 가(1944) 길림성 길림제육고(吉林第六高)에서 잠시 교편생활을 하며 영문학과 연극 활동에 매진한다.
1945년(25세) 일본이 패망하고 해방이 되자 다시 서울로 귀국하여, 연극 활동과 미군 통역일을 하다가 연희전문학교 영어영문학과 4학년에 편입했으나 중퇴하였다
시하여 현대풍을 추구하는 것을 뜻한다. 예술상에서의 모더니즘은 20세기 초, 특히 1920년대에 일어난 표현주의‘미래주의‘다다이즘‘형식주의(포멀리즘) 등의 감각적‘추상적‘초현실적인 경향의 여러 운동을 가리켜 말한다. 유럽과 미국에서는 이와 같은 여러 운동을 통틀어 모던 아트(modern art)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