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성」, 『살아있는 김수영』, 창비, 2005.
의 연구를 통해 Ⅲ장 역사주의 비평의 실제에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Ⅳ장에서는 앞서 Ⅲ장에서 분석한 김재용의 연구와 더불어 역사주의 비평이 가지고 있는 그 특징과 그 한계점 등을 요약 및 정리하도록 할 것이다.
II. 역사주의 비평
1. 역
Ⅰ. 서론
누구에게든지 저렴하게 정보 및 지식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하는 것은 디지털 환경에서도 간과되어서는 안 될 도서관을 비롯한 공공정보서비스기관의 고유 기능이다. 따라서 도서관 등에 대한 일정한 저작권 면책 규정은 디지털 환경에서도 여전히 필요하다.
그러나 디지털
현재성’에 관한 논의가 1992년의 소위 “김보은양 의붓아버지살해사건”을 계기로 시작되었다. 이하에서는 당해 판례가 제시하고 있는 정당방위와 면책사유에 대한 몇가지 논점들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그 중 정당방위와 관련해서는 ‘침해행위의 현재성’ 요건과 관련해 긴급피난과의 한계지점을
Ⅰ. 서론
최종 소비자들에게 아무런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고 단순하게 이미지만 전달하는 광고가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광고가 전달하는 정보의 중요성이 강조되어야 한다. 즉 광고는 소비자가 제품구매결정을 내릴 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측면이 중요하다. 광고의 메시지 형태를 크게 두
염상섭이 갖고 있는 이론가로서의 면모는 일관성을 결여하고 있는 점이 지적될 수 있는데, 대체로 프로 문학과 민족 문학이 첨예하게 대립되기 시작한 1925년 전후 발표된 평론을 중심적으로 고찰하여 절충론적인 입론이 가장 큰 주목을 받아 왔다. 계급문학의 등장을 악성 인플루엔자의 도래로 보고 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