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박, 온라인 경매 중독, 강박적인 온라인 거래 등을 포함. 접근 용이성, 통제성, 흥분성
- 정보 과몰입(Informaion Overload): 충동적인 웹 서핑(Web surfing) 및 자료조사에 중독되는 것을 의미.
- 컴퓨터 중독(Computer Addiction): 강박적인 컴퓨터 게임놀이, 컴퓨터 분야 프로그래밍.
2) 인터넷중독의 정의
인터넷중독에 관한 연구들은 대부분 두 가지 문제를 규명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첫째, 인터넷중독이라는 것이 과연 존재하는가? 둘째, 그렇다면 어떤 사람들이인터넷중독에 빠지는가?
일반적으로 인터넷에 몰입하는 사람들에 대한 통념은 소극적이고 친구나 사회적 경험이 적은 남자 청소년
위한 메신저이며, 마음에 드는 휴대폰의 배경화면을 장식하고 벨소리와 통화 연결음을 바꾸는 등 나를 표현하는 수단이다. 이처럼 휴대폰이 하나의 문화용품으로 자리매김하면서 휴대폰은 청소년들에게 자신만의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또래집단간의 유대성을 강화하며, 문자메시지나 무선인터넷 접속
이머와 게임방이 많고 온라인 산업이 발전했기 때문일 것이다.
4.3. 신문화로 정착되었다.
미국이나 일본 등 선진국은 인터넷 산업이 한국보다 발전되었다. 보급률은 한국이 높다고 해도 기술력이나 기타 게임의 노하우 등은 미국과 일본이 더 앞선다. 이는 IT산업 및 전자산업의 발전에 따른 새로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