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적 계약이론은 사회계약을 연합계약(pactum associationis)과 복종계약(pactum subjectionis)의 두 단계의 모델로 설정한다. 첫 번째 계약을 통하여는 독립적 私人들이 하나의 법적 공동체로 결합하고 두 번째 계약을 통하여는 하나의 정치적 강제권력이 설립된다. 이때 소유의 사회적 법질서는 첫 번째 계약을
주의 그리고 지역주의 운동에서 비롯되는 압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하지만 여전히 중요한 경제적 · 정치적 조정의 장이 되고 있다.
이제 한 국가와 민족공동체로서의 국민을 연결하는 전통적인 민족국가 개념이 더 이상 현대의 사회적 · 정치적 변천을 보여줄 수 없다는 것은 부인하기 어렵
주의
‘온건’ 다문화주의 내에 존재하는 피상적인 다원주의를 극복하면서 민족적 정체성이라는 고전적 개념에 문제 제기
국민적 정체성을 확장할 것을 제안과 그 과정에 민족 집단들을 포함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고려
개인적 원칙을 소수집단이나 민족적 · 문화적 공동체의 인정과 조
Ⅰ 우리는 왜 사회적 관계, 특히 공동체적 삶을 고민해야 하는가, 그 철학적 근거를 서술하시오
1. 서론
현대사회는 이른바 다원주의의 시대이다. 제각기 다른 사람들이 모여 사는 사회에는 온갖 문제가 있게 마련이다. 이를 사실의 문제로 보는 입장도 있고, 사회 정의론의 출발점으로 보는 입장
1. 서론
사회복지는 인간 복지와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분야입니다. 사회복지의 발전은 사회적 변화와 문제의 복잡성에 따라 큰 영향을 받았으며, 이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은 현대 사회복지의 동향을 파악하는 데 중요합니다. 본 연구의 배경은 사회복지의 역사와 발전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