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른 유치진의 초기 작품 세계는 유치진의 전 생애에서 특히나 사랑 받는 주제가 아닐까 싶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유치진이 살았던 시대상과 그의 초기 작품세계의 대표 사조인 리얼리즘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작품 <소>의 인물 형상화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졌는가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이기영의 고향은 1930년대 한국의 농촌 현실과 소작인들의 투쟁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대표적 농민소설이다. 우리는 이 작품 속에 당대 현실이 어떻게 형상화되어 나타나는지 구체적인 예를 중심으로 서술해보겠다. 더불어, 여러 방향으로 논의될 수 있는 몇 가지 쟁점들과 결말의 한계 또한 지적해 보겠
황순원의 소설에는 ‘어린아이 주인공’이 자주 등장한다. 황순원은 아이의 시각을 통해 세계의 평면적 형상화를 구현한다. 프랑스의 철학자 들뢰즈에 따르면,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단계를 거쳐 공리계의 질서를 따르기 전 아이들은 ‘일관성의 평면’위에 자연스럽게 거주하면서 표면의 사유를 한다
유치진의 작품세계
초기(30년대 초반)
식민지수탈과 민족의 궁핍화과정
리얼리즘의 토착화
중기(30년대 후반~광복전)
일제의 탄압
역사극과 낭만주의
후기(광복 이후)
분단문제와 공산주의비판
민족주의적 리얼리즘
작품 <소>
유치진의 초기 대표작
농촌 3부작
1935년 신문연재
일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