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철학은 어떤 특수한 시대와 그 시기에 살았던 사람들의 사고를 단지 요약하고 반영하는데 그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종종 새로운 시대를 개척하는데 기초가 되기도 하며 아직 발전 풍부화 되지 않은 사유의 씨앗을 남겨 놓기도 하며 이 사유의 일반적인 영향력이 여전히 느껴지는 철학
명제이다.
(4)반증은 어째서 연역적인가?
반증가능성은 어떤 명제가 과학적인지/아닌지를 가리는 기준이고, 반증은 반증가능한 어떤 진술이 실제로 거짓이라고 판명되는 것을 말한다. 반증의 구도는 다음과 같이 순전히 연역적이다. 다시 말해, 전제들이 참이면 결론도 반드시 참일 수 밖에 없다.
형이상학으로 넘어가게 된다.
2. 형이상학형이상학은 ‘존재를 존재로서’ 다루고 존재의 제1원인을 밝히는 학문이다. 즉 실체에 대한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진정한 의미에서 실재한다고 할 수 있는 실체란 결코 특수적인 현상계를 초월해서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이 어떤
형이상학, 종교, 과학, 도덕’ 간의 구별은 모호해진다(권력에의 의지,853). 이는 현대사회에서 협의의 ‘예술’과 광의의 ‘문화’ 간의 구별이 무의미해지는 것과 연관시킬 수 있다. 즉 예술은 이제 특정 영역에서만이 아니라 ‘삶 전체’ 영역, 그리고 특정 예술가만이 아니라 ‘모든 이들’의 삶과
해석 방법이다. 이 신학 사조에서 하나님은 가난한 자의 편이라고 주장한다. 1950년대에 라틴아메리카는 선진 자본주의 국가들을 모델로 하는 ‘발전’ 혹은 ‘개발’ 발전주의에 대해서 대치한다. 마르크스주의·사회주의는 소련에 의해 대변되던 이른바 변증법적·형이상학적 유물론이거나 무신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