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태론적 접근 방법이다. 이는 자유시의 본질적 의의를 ‘경직된 음수율적 정형률로부터의 자유’로 규정하고 접근하는 방법으로 자수율의 제한을 벗어난 창가로부터 자유시가 형성되었다는 논의이다. 그 연장선상에서 자유시 또는 신시의 형성을 창가, 가사, 신시의 선후 전개과정으로 해명하고자
형태론적 의사결정모형이며 정책결정에 있어 결정자의 사회심리적 측면을 증시하는 현실적 실증적 접근이론이다. 만족모형은 인간의 완전한 합리성을 전제로 하지는 않지만 정책결정자나 정책분석가가 비교적 합리적으로 정책을 결정한다고 가정한다. 요컨대, 만촉모형은 현실의 의사결정자가 제한
형태론적 층위의 분석적 방법을 적용하여 형태 구조를 제시하고 구체적인 형태 분석을 시도하고 있으며, 그러한 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종결 어미의 문법적 기능을 밝히고 있다. ‘제1장 종결어미의 지위와 연구사, 제2장 종결어미의 형태, 제3장 종결어미의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다. 종결 어미의 형태
형태론적 플롯론이고, 둘째, 인물·사건·사상 등 소설의 여러 요소를 보다 효과적으로 정리하고 종합하는 본질적인 힘으로 보려는 주제론적 플롯론이다. 따라서 플롯은 기교나 주제 어느 쪽에 중심을 두었느냐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대다수 소설가와 이론가들은 소설에 플롯이 꼭 필요한 것임을 인정
완전한 음운론적 기술이란 이음과정에 대한 기술과 형태소나 단어 내부의 음소배열의 양상을 상술하는 음소배열적 기술도 포함하고 있어야 하며, 여기에 더하여 음소적 모습이 항상 같지 않은(not constant) 형태소들의 교체를 설명하는 기술도 포함하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바로 이 형태론적 결합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