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개요
언어의본질: 언어는‘의사 소통을 위한 기호의 체계’라고 정의된다.먼저 ‘의사소통’이란 화자와 청자가 생각과 느낌을 서로 주고받는다는 뜻이다.
언어 변화:언어의 본질로서 사회성과 역사성은 상대성을 띠는 것으로 보인다.언어의‘다양성’이란 개인이나 사회와 같은 언어 사용의
조사는 명사 뒤에 붙여 쓰이며, 관형사나 부사는 그것이 꾸미는 명사나 용언 앞에 쓰인다. 단어와 단어가 이렇게 결합하여 문장을 이루되 서로 이웃하는 단어 사이의 관계에는 멀고 가까움의 차별이 있고, 결합 구성의 층위가 있다. 또한 국어에서 문장부사는 자리 옮김이 아주 자유스럽다. 하지만 모든
아득한 옛날에는 오늘의 韓半島(한반도)와 滿洲(만주)에 걸친 넓은 지역에 여러 언어들이 널려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불행히도 이들은 거의 아무런 기억도 남기지 않고 소멸하여 자세한 것은 알 길이 없다. 다만 옛 史書(사서)에 토막 기록들이 더러 전하여 이 언어들의 모습을 어렴풋이 엿볼 수 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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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국어 통사론◇ 2004-1 한국어의 문장구조 <현대국어 통사론(남기심,2001)요약>
이 책은 통사론의 여러 문제들에 관한 연구 결과를 모아 국어 통사론의 전체 모습을 새롭게 그려보고자 한 것이다. 우리가 바른 언어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문법지식을 필수적으로 갖추
Ⅰ. 국어 문장성분 주어의 기준
1. 형태론적 기준
주어를 구성하는 것은 체언과 조사라고 할 수 있다. 즉 체언과 조사가 결합하여 주어로 기능하게 된다. 체언에는 물론 명사와 대명사, 수사가 포함된다. 이러한 명사적 특성을 갖춘 단어들은 주어로 나타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명사절도 여기에 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