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성이 두 세상의 부모에게 효도하다(신문왕 대)
모량리(혹은 정운촌이라고도 쓴다)의 가난한 여인 경조(慶祖)에게 아이가 있었는데 머리가 크고 정수리가 평평하여 성과 같았으므로 이름을 대성(大城)이라 했다. 집이 군색하여 살아갈 수가 없어 부자 복안(福安)의 집에 가서 품팔이를 하고, 그 집에
Ⅰ. 개요
최근 인격교육이론에서는 ‘도덕적 문맹을 벗어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으로서 학생들로 하여금 훌륭한 모범을 간직하고 있는 이야기나 역사적 경험과 친숙하게 하는’ 접근을 활용하고 있다. 도덕적 이야기나 문학작품을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그 속에 숨겨진 도덕적 가치들을 학생들에게
Ⅰ. 일상생활속의 교훈 사례1(애국심)
1. 유월이 오면
해마다 유월이 되어 진혼(돌아가신 분의 넋을 달래는)의 나팔소리 들려오면 나라를 위해 돌아가신 분을 생각하게 합니다. 또한 먼저 가신 조상님들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것은 그들이 여기서 대대로 살면서 그들의 노력으로 오늘 같은
2. 본론
먼저 혜통과 명랑의 사적을 통해 밀교의 활약상을 정리하고, <신주>편에 나타난 ‘주문’의 역할과 나․당의 외교적 관계를 살펴보겠다.
(1) 혜통과 명랑을 통해 본 밀교
미리 밝혀두지만, <신주>편에 등장하는 밀본법사의 이야기를 제외시킨 이유는 길지 않은 이야기 전개에서 얻을
소의(所依)하는 형태의 진언이 아닐까 추측하는 바이다. 그러나 무외삼장이 대일경을 번역한 것은 혜통이 등장하기 훨씬 뒤의 일로, 이것역시 무외삼장의 조직된 순밀(純密)이 아닌 잡밀로 보아야 할 것이다.
무외삼장의 존재가 논란이 되는 것은 밀교의 시조라 불리우는 그가 중국(당)으로 들어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