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를 형성하는 데 중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다른 예는 니체Friedrich Nietzsche의 권력 의지에 대한 개념입니다. 니체는 인간의 일차적 동인은 권력에의 의지이며 지식 추구, 지배욕, 의미 추구 등 다양한 방식으로 발현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니체는 인간의 마음이 세상을 이해하고 세상을 통제하기 위해
것이 철학의 과제
13) 슐리크 - 철학의 과제는 모든 문제(해답)의 의미를 찾아낸다, 의미 발견의 활동이라고 정의
14) 러셀 - 철학이란 내가 이해하기에는 신학과 과학의 중간에 위치하는 그 무엇이다
15) 비트겐슈타인 - 목표는 무엇인가? 파리에게 파리 병 속에서 빠져나가는 출구를 가리켜 주는 것
그 이성을 깨우쳐야 한다고 생각한 것이다. 하지만 계몽주의의 아성은 오래지 않아 도전받기 시작한다. 본 과제에서는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생각을 피력해보고자 한다.
Ⅰ. 서론
호르크하이머는 세계대전을 전후하여 형성된 인류 문명에 대한 위기의식으로 부터 자신의 철학을 출발시키고 있다. 인류가 맞이한 문명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과거의 잘못을 비판하고 새로운 방향을 추구하고 있으며, 오늘날의 입장에서 볼 때 그런 호르크하이머의 입장은 좌파적 내지는
서론: 철학이란 무엇인가?
1. 철학의 위상은 개별과학들의 성과와 방법?전제?목적 등에 대한 총체적이고도 근본적인 비판 ? 철학은 개별과학의 산술적 종합이 아닌 개별과학 일반의 성격?전제?방법?가치 등을 근본적 인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따져 묻는 것
2. 철학의 분과
? 존재론: 철학은 존재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