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들의 고백에서 인정된 것이지만, 이 이론은 전혀 근거 없는 이론이다. 성적 지향성은 영향을 받아서 되는 것이 아니라 성향은 본인의 선택과는 무관하게 주어지는 것이다. 그리고 이 이론은 어릴 때부터 동성애 성향을 보여온 동성애자들을 전혀 설명 못한다. 오히려 자신이 주변에서 이루어지는
호모들의 고백에서 인정된 것이지만, 이 이론은 전혀 근거 없는 이론이다. 성적 지향성은 영향을 받아서 되는 것이 아니라 성향은 본인의 선택과는 무관하게 주어지는 것이다. 그리고 이 이론은 어릴 때부터 동성애 성향을 보여온 동성애자들을 전혀 설명 못한다. 오히려 자신이 주변에서 이루어지는
● 스토아 윤리학의 근본성격
- 서론 -
1. 노예철학자 에픽테토스
그림 에픽테토스
에픽테토스는 로마 제국의 변방인 프리기아(지금의 터키 내륙지방) 에서 팔려온 노예였다. 고대 사회의 노예는 대부분 개인의 가정에 소속되어 있었다. 에픽테토스의 주인은 에파프로디토스라는 사람이었는데 그
호모 루덴스라고 표현함
⑥ 문화적 존재: 고유의 문화를 창조하고 계승해 나가는 존재
⑦ 타인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존재 → 인간은 다른 사람을 고려하고 도덕적 실천을 펼칠 수 있는 존재라는 점을 알려 줌
⑧ (➍ ) 존재 (호모에티쿠스): 도덕적인 삶을 통해 인간다움을 실현하
호모에티쿠스』(서울: 한길사, 2001), p275
또한 선한 의지는 우리가 정념의 자연적인 경향을 부정하고 극복할 때 발생한다. 칸트는 참된 의미에서 도덕적 가치를 갖는 선한 일은 인간 정념의 자연적 경향성과 대립하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 선의지란 모든 행위의 가치를 평가함에 있어 언제나 제일 높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