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경기체가의 연구 역사
1. 경기체가란?
( ) 는 고려 고종 때의 「한림별곡」을 효시로 조선조 말인 1860년 민규의 「충효가」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명맥을 유지했던 국문학의 시가 장르이다. 비록 25수밖에 되지 않아, 수적으로는 적으나, 그것의 문학사적 가치는 우리 시가사에서 결코 도외시할
내가 출가하기 전에 해월(海月)이라는 스님이 나에게 『논어(論語)』를 배우다가 ‘널리 사랑과 은혜를 베풀어 뭇 사람을 구제하는 점에 있어서는 요임금 순임금도 오히려 부족하다고 생각하셨다’는 대목의 주(註)에 있는 ‘어진 사람[仁者]은 천지만물을 한 몸으로 여긴다’는 말씀에 이르러서 책을
2.변 천
세종의 건강악화로 세자에게 정치 맡기려 함
첨사원 설치
집현전학자의 정치적 비중도 훨씬 커짐
BUT 세종이 인사권 장악 → 타관 전출 억제
상소, 상서, 계를 올리는 형식의 언론활동
언론 활동
유교적인 이상정치, 이단의 배척 주장
세종(억불→호불)
세종 소헌왕후 명복 빌기 위해
서 론
처용가는 노랫말 그 자체만을 놓고 보면 아주 쉬운 향가다. 어려운 어휘도 없고 풀리지 않는 문절도 없다. 물론 비유나 상징법에 해당되는 문학적인 의장도 찾아볼 수 없다. 노래의 성격도 이것저것 따지지 않고 단순하게 파악한다면 음사 또는 간통문학에 귀속시킬 수 있는 그런 노래다. 또
론 가견금일행군 시요격외근신리
名目:표면에 내세우는 형식상의 구실이나 근거
小? [xi?oq?] 小看
浪戰:경솔한 전쟁
흠차대신 원세개는 고개를 끄덕이며 알아차려 손님을 군영에 나가길 기다려 곧 풍국장을 행원에 불러들여 그와 밀담을 했다. “이번에 무한의 거사는 보통 토비가 아니라 또 어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