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서론
레오폴트 폰 랑케, 그는 독일의 역사학자이며 사료에 대한 엄격한 비판과 역사가의 객관적인 서술을 강조하였으며 근대 사학을 확립하여 근대 역사학의 아버지로 불린다. 그는 근대 역사학의 아버지라는 명성에 맞게 후대 역사학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수많은 역사학자들이 랑
1. 머리말
근대성을 갖는 한국 근대문학의 기점을 어디에 둘 것인가에 대한 많은 논의가 있어왔다. 임화는 근대화를 서구화로 인식하며 개화기 이후를 근대문학으로 보았고, 이러한 견해는 백철과 조연현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한국 문학의 특수성을 깨닫지 못하고 과거와의 단절적 인식으로 불연속
문학적인 정보와 비문학적인 정보 두 종류이다. 서사분석은 특별히 문학작품의 내용을 입체적으로 이해하는데 탁월한 안내자 역할을 할 수 있다. 나이가 어린 내담자 일수록 문학작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비문학적인 글보다 재미있고 현실감이 있으며 상담의 저항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Ⅰ.들어가며
최인호는 1970년대 청년문화의 중심이라고 불리는 70년대의 대표 작가이다. 당시 통기타로 나타나는 청년 문화에서 문학의 중심은 단연 최인호였다.
그의 작품은 1970년대의 시대적인 상황을 담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는 군사독재 시대라는 특수한 시대적 상황에 기인한다. 또한 시나
9) 마장전
방경각외전에 실린 마장전은 유생들의 위선적 교우 풍자를 주제로 삼고 있다. 마장전에서 하층민으로 보이는 인물들이 광통교 위에서 벗과 사귀는 법을 논하면서 상층민이 말거간꾼들 이상으로 술수를 써서 벗을 사귐을 비판하였는데, 마장전은 이러한 모습을 화자가 관찰하는 형식에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