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메로스는 모든 인간사(人間事)를 신의(神意)에 종속시키는 비인격적 힘의 존재를 믿고 그것을 모이라라고 불렀으며 또 헤시오도스는 운명을 주관하는 3명의 여신에 관해서 말하였다. 그의 말에 따르면 모이라라고 불리는 이 여신들 가운데 인간의 탄생을 주관하는 클로토는 생명의 실을 뽑아내고, 라
호랑이가 함께 있는 것은 호랑이 숭배와 산악 숭배 사상이 융합되어 민중화 된 대표적인 사례이다.
호랑이를 통하여 마을의 안전을 도모하려는 지혜가 신앙화 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오늘날 강원도 삼척군 근덕면 갈남리 ‘백호(白虎)서낭당 서낭당: 성황당. 산신을 모셔놓은 신당. 산신은 산을 주관하
Ⅰ. 풍수지리(풍수지리설)의 정의
풍수지리는 천지만물의 존재 운동의 근원적 법칙, 그 있게 함의 원천, 천지간의 자연현상을 총칭하는 천둥, 번개, 바람, 구름, 눈, 비, 우박, 안개, 무지개 등은 모두 기의 변화에 기인. 기를 공간적으로 파악하여 땅 속에 흐르는 기, 흐르는 덕을 얻어 보자는 사상을 뜻
호관계의 해석으로부터, 외적으로는 인간이 존재하고 있는 공간과, 내적으로는 인간의 본질성에 대한 일종의 규명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 학문이다.
따라서 한국의 하나의 오랜 사상으로서 풍수지리설을 오늘날 올바르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현대적인 이론으로 분석해 볼 필요를 느낀다. 그러
신앙(洞神信仰), 동신제, 동제, 마을 공동체신앙이라고 하며, 지역에 따라 그 마을에 모신 신의 성격을 대표로 삼아 산신제, 서낭제, 도당제, 당산제, 장승제, 용신제, 풍어제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제의형태는 마을에서 선출한 제관들이 당주가 되어 유교식 제사형식으로 조용히 지내는 제의가 있고,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