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탈굿), 말놀이, 중도둑잡이놀이, 맹인놀이, 거리굿 등 다양한 굿놀이들이 전승되고 있거니와, 거리굿은 그 중에서도 특히 주목되는 종목이다. 그것은 별신굿의 빼놓을 수 없는 제차로서 굿 전체를 마감하는 중요한 제의적 역할을 한다. 그리고 거리굿은 굿에 참여하는 청중에 대하여 놀라운 흡인력을
0. 시작하며
발표를 준비하며,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은 ‘호랑이’가 과연 배울만한 가치가 있는가에 대한 고민이었다. 12지간에 나타난 동물들에 대해서 조사를 하는 것으로 우리는 무엇을 얻으며, 그러한 것이 나중에 교단에 나갈 예비교사들에게 무슨 도움이 되는가에 대하여 나름대로 해답을 찾는 것
<목차>
1. 무가란 무엇인가
2. 무가의 특성
3. 무가의 내용
4. 무가의 갈래
5. 무가의 전승 원리와 구연방식
6. 결론
무가는 무당이라는 특수한 집단에 의해 전승되어 온 구비문학의 한 형태이다. 그리고 이것이 구연되기 위해서는 굿이라는 무속의례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무가는 무당과
3) 오태석 연극의 특징
① 서구적 정형성의 거부
오태석의 연극이 가지는 형식적 특징은 사실주의 연극에 대한 거부에서 나온다. 입센과 체홉 등의 작가에 의해 서구에서 사실주의 연극이 연극의 정점으로 추앙받은 이후 우리 나라에도 신극이란 이름의 사실주의 연극이 유입되었다. 하지만 한국
. 무가란 무엇인가
1) 무가의 개념과 범주
무가는 무당이 무속의례에서 구연하는 음악적 사설이나 노래를 말한다. 무속의례는 굿이 일반적이지만, 독경형태도 있다. 따라서 무가는 무당이 굿이나 독경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는 노래가 아닌, 말로 구연되는 부분도 있고, 행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