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놀이문화(놀이)의 종류
1. 사회성에 따른 종류
Millar와 Weiniger는 놀이를 고립놀이(Solitary), 방관놀이(onlooker), 병행놀이 연합놀이(associative), 협동놀이(cooperative)의 단계로 나누었다.
고립놀이(Solitary)는 자신의 충족을 위해서 혼자 자기-중심적으로 놀이를 하는 것이다. 혼자 고립적으로 노는 것이
<과학의 목적>
1. 근본목적: 이론개발
2. 하위목적
3. 지식의 제공: 당위가 아니라 존재에 대한 관심
4. 규칙성을 알림: 이론과 법칙으로 일반화
5. 변수들 간의 관계기술: 특히 인과관계의 기술
6. 이론을 바탕으로 현상을 예측: 신뢰성 있는 예측
<과학적 연구의 특징>
1. 결정론적(모든 현
6. 질문의 어구 구성 및 문항배열 시 유의사항
질문의 어구 구성 시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질문문항은 명확해야 한다. 질문문항의 명확성은 주어진 질문이 모든 응답자에게 동일하게 인식된다는 것이다. 어떤 용어는 그 자체가 애매모호한 것이 있고 일정 수준 이상의 교육을 필한 사람만
조직문화
I. 조직문화
1. 조직문화의 발달
문화(culture)란 개념은 미국에서는 약 100년 전부터 인류학(人類
學)에서 많이 연구되기 시작하였으며 그 후 사회학, 경영학 등의 학문
영역으로 전파되어 왔다. 인류학에서는 1940년대와 50년대에 조직과
관련된 전통이나 관행을 다루는 논문들이 발표되
Ⅰ. 개요
수업과정에 관한 정보수집과 수업연구를 위해서 관찰법이 가장 널리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관찰법은 발생하는 사상이나 행동을 객관적으로 기록할 목적으로 사용된다. 욜로이(Yoloye, 1977)가 주장하고 있는 효과적인 관찰 요령은 다음과 같다. 관찰대상으로 적합한 사상이나 행동에 주의를 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