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문학이다. 특히 건국신화는 구체적으로 특정 국가와 건국적 사실, 그리고 건국조 등과 관련된 것이어서 매우 역사에 가깝다. 그러나 그것이 서사문학의 범주를 결코 벗어나 있는 것은 아니다. 신화의 정의는 건국신화의 정체성에 대한 이해를 위해 유익할 것이다. 신화는 ‘기원을 설명하며’, ‘
범일국사 전승설화
-선승에서 산신령으로-
1. 서 론
불과 며칠 전인, 11월 25일. 유네스코에서 2년에 한 번 지정하는 「인류구전 및 무형유산걸작」(Masterpieces of the Oral and Intangible Heritage of Humanity)으로 중요무형문화재 제13호 강릉단오제가 선정되었다. 이 세계무형유산은 유네스코가 소멸 위기에 있는 인
Ⅰ. 개요
인간의 역사를 살펴보면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화해보다는 갈등이 더 많고, 평화의 시기보다는 전쟁의 시기가 더 많다. 그래서 역사는 포스트모던 주의자들로 하여금 역사 발전을 부정하게 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기도 한다. 대부분의 갈등과 전쟁은 이른바 선과 악의 이분법에서 시작된다. 다
- 구비문학이란 ‘말로 된 문학’이다. 즉, 전승의 매체는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록되기 전 까지는 항상 이동하고(유동문학), 쌓이고(적층문학), 떠도는 특성(표박문학)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기록된다 하더라도 기록된 차제는 변하지 않으나, 기록과는 관계없이 수용되고 사회집단의 성격에 따
1. 서론 – 차학경에 대하여 (연보는 마지막페이지에 첨부)
차학경(1951-1982)의 생애와 작가로서의 활동 기간은 길지 않았으나, 그녀는 20세기 후반의 개념미술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 1951년 부산에서 태어난 차학경은 1964년에 가족과 함께 샌프란시스코로 이주해 1969년부터 1978년까지 캘리포니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