Ⅳ. 작품의 ‘배경’
ⅰ. 자본주의와 ‘20대 개새끼론’
돈을 개인의 능력으로 보는 자본주의는 빈익빈 부익부의 심화로 인한 빈부격차를 맹점으로 두고 있다. 가진 자는 더 많은 것을 가지기 위해 없는 자를 쥐어짜고, 때문에 없는 자는 아무리 애를 써도 더더욱 바닥으로 가라앉을 수밖에 없는
혼종적 문화가 신식민주의적 문화지배에 대한 탈피를 증명한다면, 최근 아시아권에서 발생한 ‘한류’현상을 문화적 주변부인 한국사회가 자생적으로 발전시킨 역동적이고 창조적인 문화 확산의 예로 보는 것이다.
여기에서 나타나는 것이 문화의 혼종성(hybridity; 混種性, 雜種性, 交配) 개념이다. 피
1. 들어가며-소통공간으로서의 독립신문
『독립신문』은 서재필의 주도로 1896년부터 1899년까지 4년 남짓한 기간 동안 발행된 한국 최초의 근대적 신문이다. 처음에는 격일에 300부 정도 발행되던 소규모의 사업이었으나 매일 3000부 발행으로 규모를 늘리는 데 얼마 시간이 걸리지 않았을 정도로 폭발
주체)이 무엇을 문학의 표준으로 삼고, 띄어쓰기와 맞춤법을 포함해 어떠한 근대어 혹은 문학어를 추구했는지를 살펴보는 데 유용한 텍스트인 것이다.
2. 이윤재와 『문예독본』의 배경
이윤재는 주시경학파와 교류하면서 1927년 최남선, 정인보, 변영로, 임규, 양건식 등과 함께 조선어연구회에서 사전
혼종적 의미와 ‘국민(國民)’이라는 키워드로 묶어내려는 근대적 텍스트의 의미가 강했다면, 후자는 편집주체에서부터 그 성격을 달리하면서 ‘심상(尋常)’이라는 키워드로 하향평준화를 도모함으로써 향후 일본의 교육지배정책을 예견할 수 있게 한다.
3. 독본의 분화와 근대담론의 재편과정
1) 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