홉스는 왕당파의 미움을 받아 불충과 신의 모독이라는 죄목으로 궁정출입이 금지되었다. 그리하여 광신자 및 프랑스 관헌의 박해 속에서 지내다 1650년 본국 의회에서 대사령이 내려 고국으로 돌아오게 되었다. 그리하여 1655년에 <물체론>, 1658년 <인간론>을 쓰는 등 90세가 넘도록 근면한 학구생활을 계
법철학연구, 한국법철학회, 1999. p.89-90.
이러한 자연 상태에서 인간은 폭력에 노출되어 있는 채로 존재한다. 결국 모든 사람을 떨게 만드는 공공의 힘이 없는 상태에서 사는 한 인간은 누구나 전쟁 상태에 놓이게 된다. 홉스는 이와 같은 전쟁상태를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으로 정의하였다. 이
법, 정치제도는 모두 사유재산제를 보호하도록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변혁되어야 한다고 비판하였다. 루소의 인간불평등 기원의 명제와 나의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장에서는 법3법사상사 1. 근대 영국의 법사상가 홉스(Thomas Hobbes)의 ‘사회계약론’과 ‘자연법과 실정법’에 대해서 설명해 보
사람은 다른 사람을 배려함으로써 자기를 보존하기를 원하며 이를 위해서 많은 사람들의 참여 하에서 사회계약을 맺는다"고 한다.
인간이 자기보존을 위해서 사회계약을 체결할 때 창출 되는 도덕적 규범
정의(justice), 감사(gratitude), 준법(compliance), 용서(pardon), 공평(equity)
홉스는 자연주의
홉스 >
1. 인간의 본성
1) 자기보존만을 추구하는 이기적인 존재
2) 성악설
2. 자연상태
1)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 상태
2) 각자의 자연권의 확보를 위해 비윤리적인 행동이 일어나는 상태(법이 없는 곳에서는 어떤 행위도 부정의하지 않음)
3) 완전한 자유와 평등 상태
3. 자연권 내용
1) 생존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