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1920년대에는 일제 식민지 하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무단정치에서 문화정치로 전환되는 시기였다. 문학에서 특히 시문학에서 이전의 시가와는 다른 문예사조인 낭만주의가 유입되었다. 특히 일본으로 유학한 신지식인들이 그 중심이 되어 《백조》,《창조》,《폐허》,《장미촌》등등의
I. 서 론
동인지 문학이 전대와 구분되는 가장 뚜렷한 차이점을 찾자면 바로 역사와 문학에 대한 인식의 차이일 것이다. 이것은 당시 시대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개화기 이후 일제와 서구 문물의 유입으로 인해 대두된 애국 계몽 운동의 확산으로 민족지도자들은 민중 계몽을 위하여 그 수단을 출판
홍사용·박종화·현진건·이상화·나도향·노자영·박영희 등이 이에 관여하면서 한국의 낭만주의 문학은 본격적으로 싹트게 되는데, 이들도 《폐허》의 동인들과 마찬가지로 건전한 이상과 미래를 내다볼 수 없는 시대적 여건 속에서 절망에 빠진 결과, 그 도피구로서 몽상(夢想) 등 낭만의 세계를 추구
1. 서론
1.1 1920년대 시대적 배경
1920년대 한국은, 1919년 3.1운동 이후, 제국주의의 침탈이 무단통치에서 ‘문화통치’로 변화되었고 이를 통해 일본은 민족운동의 분열과 민족개량화를 추진하였다. 또한, 일본 본국의 식량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산미증산계획을 통해 조선의 미곡을 착취하였기 때문
1.『白潮』同人誌의 구성과정
과거의 문학을 바로 알기 위해서는 과거의 문학적 환경을 아는 것이 전제가 된다. 따라서 역사주의적 비평이 과거의 문학적 환경에 중점을 두는 이유는 언어의 특수한 조직체인 동시에 문학은 그 문화의 특수한 표현이기 때문에 그 시대적 환경과 그 문화 자체를 버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