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990년대 초까지는 비민주적 군사독재정권에 대한 민족민중운동이 지속되었다. 미술운동 역시 그에 발맞추어 1980년대 후반에 가졌던 조직적인 저항의식의 표출도 수그러들지 않았다. 1991년 명지대 강경대 열사의 죽음과 전남대 박승희 열사의 분신으로 이어진 5월 정국이 광주와 망월동의 분
Ⅰ. 개요
해방 이후 우리 나라의 미술가들에게는 주로 전통적인 주제나 모티브, 또는 한국적 미감이 어떻게 현대적 조형양식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지가 주 관심사였던 것에 비해 80년대 부각된 민중미술은 보다 직접적으로 정치적 격변의 연속이었던 80년대의 우리 사회 속에서 태어난 미술이었다는
Ⅰ 서론
1970년대는 이른바 ‘산업화’의 시대이다. 경제의 급성장과 근대적인 산업 체제의 확립, 도시의 확대와 대중문화의 확산, 사회 구조의 변화와 생활 패턴의 다양화, 물질주의적인 가치관의 확대 등 새로운 한국 사회의 변모 양상이 나타났다. 정치적으로는 제3, 제4 공화국의 억압기였고, 경
광주민중항쟁 정권욕에 눈이 먼 신군부 집단이 우리나라의 민주화를 요구한 민중을 특히, 광주 전남 사람들을 가혹하게 학살한 데서 비롯된 사건이다.
은 1961년 5·16 군사쿠데타를 통해 권력을 장악한 박정희 독재정권은 자신의 권력을 정당화하기 위해 경제성장에 집착하였고 솟구치는 민주화 운동에
폭도록│불순 정치집단론│유언비어론│과잉 집압론│민주화론│민중론│혁명론
5.광주 시민이 남긴 최후의 담론
2부 폭력과 사랑의 변증법: 절대 공동체의 등장
1.말과 몸
2.음모론
3.시민들의 참여에 대한 사회과학적 설명
민주화운동과5·18│호남 차별의 한│저항의 엯하│공동체와 계급구조
4.공포